제로베이스 61일차 학습노트이다.
이제 60일이 지나고 점점 남은 날 수가 줄어들고 있다. 아직도 강의가 많이 남은 것을 보니 100일 챌린지에 맞게 강의 수가 짜여진 것 같다. 그리고 오늘은 인터페이스 디자인기초 챕터의 마지막 수업이었다. 인터렉션과 디자인벤치마킹이라는 수업에 대해서 들었는데, 또 새로운 개념에 대해서 배운 것 같다. 또한, 디자인 벤치마킹은 사실상 레퍼런스를 모으는 작업인데, 레퍼런스를 모으는 것 조차 계획을 가지고 정리정돈하여 모으는 모습이 UXUI디자이너 같고 그 체계적인 것이 마음에 들었다.
오늘의 강의 내용
1. 인터렉션
인터렉션이란 inter 중간의 + action 행동 이라는 뜻으로 중간에 일어나는 행동을 의미한다. 유저 인터페이스를 작동 시켜서 목적을 달성하는 행동의 전 과정이라고 보면된다. 특히 인터렉션은 제스쳐를 통한 행동이 많은데, 이는 다시 탐색, 동작, 변형 제스처로 나뉜다.
- Navigation Gestures : 탐색 제스처. 버튼이나 네비게이션 구성 요소와 같이 특정 페이지를 향해 들어가기 위한 행동이다.
예시로는 Tap, Scroll, Pan, Drag, Swipe, Pinch 가 있다. - Action Gestures : 동작을 수행하거나, 동작 완료를 위한 액션을 일으키는 제스쳐이다. 어디론가 이동하는 것 보다는 뭔가 액션을 일으키는 제스처이다. 예시로는, Tap, Long Press, Swipe 가 있다. 네비게이션 제스처에도 tap이 있었는데 여기에도 있는 이유는 행동에 따라 제스처가 나뉘는 게 아니라, 목적에 따라 나뉘기 때문이다.
- Transform Gestures : 화면 전환을 위한 제스처이다. 예시로는 Pinch, Double tap, Compound gestures, Pick up & move 가 있으며 대부분은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화면 내부 요소를 옮길 때 사용된다.
2.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레퍼런스를 모으는 행동이다. 디자인을 할 때는 무조건 필수적인 내용이며, 업계에서 어떤 디자인 흐름이 있는지 알아야 트렌드에 맞추거나 트렌드를 뛰어 넘는 디자인이 가능하다. 주로 인스타그램이나 비핸스, 링크드인과 같은 플랫폼에서 업계에서 잘 나가는 에이전시를 찾은 뒤 그 팔로워나 팔로잉을 타고 들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의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레퍼런스들은 시간 순서대로 카테고리화 해서 모으는 것이 중요한데, 카테고리를 해야 언제든 찾기 편하고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야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 있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본인 DB에 저장할 경우 1gb를 넘지 말라는 것이었다. 언제든 자신이 저장했던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어야 하므로 무작정 저장을 해놓기만 한다면 안된다. 대신 걸러서 조금씩 저장하기보단, 많이 저장하고 많이 들어가서 보고 많이 삭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UXUI에 관련된 다양한 강의를 들으면서 멘토분들의 나름의 생각과 팁을 많이 겪을 수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수업이 커리큘럼에 많다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UI/UX 파트타임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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